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로컬푸드직매장 7개소를 ‘19년「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으로 선정하였다.
< ‘19년 신규 우수사업장 선정 현황 >
①강동구청 싱싱드림, ②김포로컬푸드 엘리트농부 공동판매장 현대아울렛점, ③세종싱싱장터 아름점, ④순천로컬푸드직매장 조례호수공원점, ⑤옥천농협로컬푸드직매장, ⑥천북농협로컬푸드직매장, ⑦청양로컬푸드직매장
농식품부는 농산물 직거래를 선도할 핵심주체를 육성하고, 이 주체들이 만들어낸 우수한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 제도‘를 도입하였다.
직거래농산물 비중, 지역농산물 비중, 안전성 관리, 여성·고령농 참여율, 소비자 교류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17년 12개소의 인증을 시작으로 ‘18년 9개소, ’19년에는 7개소가 인증을 받아 전국에 총 28개의 인증 사업장이 운영 중이다.
< ‘19년 인증직매장 주요 특징 >
□ 순천로컬푸드 조례호수공원점
운영사인 순천로컬푸드(주)는 생산자, 소비자,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장운영 전반을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등 가장 이상적인 민·관협업 사례로 평가
농가들의 자발적으로 생산자 자조회 모임을 결성하고 이를 통해 농산물 안전성 검사를 주도적으로 추진, 연간 안전성 검사실적이 연간 259건으로 신규 인증사업장 중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
참여농가도 468명으로 가장 많고, 체험행사 등 소비자 교류실적도 연간 13회로 도농교류 활동도 활발히 추진 중
김포엘리트농부 공동판매장 현대아울렛점
대기업과 연계하여 로컬푸드의 고급화에 성공, 생산자는 품질이 높은 농산물을 공급하고 소비자는 질 좋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어 로컬푸드의 가치를 더욱 높인 사례로 손꼽힘
백화점 유통업체 위생관리기준에 의해 엄격히 관리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
지역농산물 취급비중이 84.6%로 신규 인증사업장 중 가장 높으며, 여성농업인 참여비율도 52.1%로 높은 편
농식품부는 인증 사업장을 대상으로 홍보, 참여 농업인 교육, 소비자와의 소통 활동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증사업장은 직거래 지원사업 참여 시 가점을 받게 되며, 우수사례집 제작 등 소비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지속적인 홍보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희망하는 타(他) 직매장이 우수 인증직매장의 운영 방법 등을 배워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인증사업장 중 일부를 현장 교육기관으로 선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로컬푸드직매장은 로컬푸드와 직거래의 대표모델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평가 된다.
‘13년 32개소에 불과했던 로컬푸드직매장은 ’19년 469개소로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317억원에서 5,206억원으로 지난 7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이는 로컬푸드가 가진 ‘얼굴 있는 먹거리’라는 특성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 농산물의 신선도 등 장점들이 어우러져 소비자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로컬푸드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및 인증 강화, 농가조직화, 소비자 교류, 홍보 등의 다양한 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하며, “특히, 로컬푸드직매장에 사회적농장,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의 참여를 확대하여 로컬푸드를 통한 농업·농촌의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