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정보도서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휴관기간 중 도서관 소장 자료 19만9천655권에 대한 장서 점검 및 조명시설 교체, 냉난방기 세척 등 각종 시설물 보수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장서점검은 서가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료 이용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정확한 도서 위치와 소재를 확인하고 분실·오염·훼손된 자료는 폐기한다. 의정부시 도서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에 2년 마다 실시하도록 되어있어 올해 11월에 실시 예정이었던 것을 이번 휴관기간에 앞당겨 실시하게 됐다.
또한,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올해 LED 100%보급을 목표로 조명 교체 작업을 추진 중이다. 장시간 사용으로 노후화된 학습실, 자료실, 로비, 계단 등에 설치되어있는 형광등 520개를 LED조명으로 교체하여 평균조도가 20~30% 상향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냉난방 효율 및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해 전체 149대의 냉·난방기에 대한 세척을 실시하고,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습실 벽면을 도색하는 등 도서관운영 정상화를 대비해 개·보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장진자 도서관운영과장은 “코로나19로 도서관을 이용하지 못 하게 된 점에 대해 시민들의 양해를 구한다”며 “휴관기간 동안 노후 시설들을 일제 정비하여 쾌적하고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의정부정보도서관은 2003년 개관한 의정부시의 첫 번째 공공도서관으로, 문헌정보실 등 3개의 자료실과 360석의 학습실을 갖추고 있으며 연 31만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