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근로자와 함께 성장하는 중소기업의 롤 모델인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을 위해 4월 27일부터 5월 20일까지 발굴에 나선다고 밝혔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①기업경영 성과를 근로자와 공유(성과공유제)하고, ②우수인력 채용?육성 등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기업경영을 적극 실천함으로써 ③우수한 경영성과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민 경제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을 말하며, 2016년부터 현재까지 총 36명이 선정됐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기업인 신청과 추천 방식으로 신청 가능하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메일(bsmss@kosmes.or.kr) 또는 우편접수(경남 진주시 영천강로 167, 이노휴먼시티빌딩 5층)로 5월 20일까지 신청?접수하면 된다.
추천의 경우는 공공기관?협단체 및 개인이 추천 가능하며, 5.15일까지 추천받고, 추천받은 기업인은 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5.20일까지 제출해야한다.
선정절차는 서면·현장 평가와 발표평가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선정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선정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심사단을 운영하여 국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기업인을 발굴할 계획이다.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되면 정부지원정책 참여시 우대*, 우수사례 TV 프로그램 제작·방영, 트로피 수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 김대희 중소기업정책관은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존경받은 기업인이야 말로 중소기업의 롤 모델”이라고 강조하며, “존경받는 기업인의 우수사례에 대해 적극 홍보하여, 성과공유 및 상생협력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