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윤금아 기자]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2020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을 했다.
선발 방법은 1차,2차,3차로 진행하였으며 평가 기준은 추민의 체감도와 적극성, 창의성, 전문성으로 중요도와 난이도로 시민이 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1차) 시민·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단이 서면 심사 진행(6월 9~17일)(2차) 시민 대상 온라인 투표(6월 23~29일, 시민 등 834명 참여)(3차)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시상 등급 결정(7월 6일~7월 7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 선발 결과: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5건 선정
시 상
| 우 수 사 례
| 부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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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 (1) 전국 최초!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센터방식) 구축?운영
| 도시안전통합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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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 (2)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해외입국자 대상 임시검사시설(선거연수원) 운영
| 도시계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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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
| (3) 코로나19 감염증! 신속한 정보 전달에서 재난기본소득까지
한 번에 쓱!!
| 정보통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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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
| (4) 취약계층 재난기본소득 신청, 사회복지지설 연계로 촘촘하게 챙기다
| 사회복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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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천 마스크 제작?배부
| 자치행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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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시안전통합센터) 우석철 교통정보팀장, 이병호 주무관
전국 최초로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센터 방식)’ 구축·운영. 응급환자 이송 시 차량 위치를 GPS로 추적해 구급차가 교차로에 진입할 때 자동으로 녹색 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 도시안전통합센터와 연결된 시내 모든 교차로의 신호 제어 가능, 긴급환자 이송 시간 절반 이하로 단축 효과.
(2) (도시계획과) 하현승 도시행정팀장, 박정순 주무관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빠르게 해외입국자 관리시스템 마련, 무증상 해외입국자를 대상으로 ‘임시검사시설(선거연수원)’ 운영. 검사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 대기할 수 있도록 운영, 이용자 921명 중 4명이 진단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아 지역사회 감염 차단.
(3) (정보통신과) 이향미 정보융합팀장, 이정희 주무관
시민들에게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신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코로나19 비상대책 전용 웹사이트’ 구축·운영. 코로나19 안내 서비스 제공으로 홈페이지 접속자가 지난해 대비 234% 증가 (→2019년 295만 3750명, 2020년(5월 기준) 691만 4564명)
(4) (사회복지과) 박재현 복지행정팀장, 정덕섭 주무관
취약계층(어르신·장애인 등)의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도와주는 ‘찾아가는 서비스’, ‘맞이하는 서비스(사회복지시설 내 창구 운영)’ 제공. 취약계층의 신청 누락을 방지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효과. 지원 실적은 1만 4156건.
(5) (자치행정과) 정상빈 민간협력팀장, 이소연 주무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마스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일반 시민 등을 대상으로 천마스크를 제작·배부. 수원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966명 참여, 천마스크 5만 2179장 제작이며 우수 공무원은 시장 표창장과 함께 상금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