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최현숙기자] 걸그룹 블랙핑크가 또다시 주간 케이팝 레이더 1위를 달성하며 4주 연속 1위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29주 차 집계 기간(7월 12일~7월 19일) 동안 3,917만 뷰를 기록해 4주 연속으로 케이팝 레이더 유튜브 조회수 차트 1위에 올랐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이러한 블랙핑크 신기록 행진의 원인을 “동남아를 비롯한 브라질 등의 해외 인기 증가”로 꼽았다.
지난해 케이팝 레이더가 발표한 세계지도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블랙핑크에 발생한 조회수는 총 46억 건이었다. 1년이 지난 지금, 지난 1년간의 블랙핑크에게서 발생한 총 조회수는 전년 대비 약 110% 증가한 51억 건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는 “지난 1년 사이 브라질에서 발생한 조회수가 1억 9,200만에서 3억 3,600만으로 약 1.8배 크게 상승한 것이 총 조회수 증가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브라질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에 이어 블랙핑크 유튜브 조회수 TOP5 국가에 새롭게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도와 일본에서도 각각 전년 대비 8천만, 5천만 뷰씩 증가해, 총 조회수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또 이번 29주 차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는 여자친구는 ‘애플(Apple)’이 1,679만 뷰를 기록하며 2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 외에도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1,239만 뷰)를 비롯해 SF9의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1,045만 뷰),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1,036만 뷰), 싸이의 ‘강남스타일’(1,022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869만 뷰), 레드벨벳-아이린&슬기의 ‘몬스터(Monster)’(836만 뷰), 블랙핑크의 ‘붐바야’(719만 뷰), 트와이스의 ‘모어 앤 모어(MORE & MORE)’(674만 뷰) 등이 주간 케이팝 레이더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설립한 케이팝 레이더는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시청한 유튜브 조회수를 토대로 매주 주간 차트를 공개하고 있으며, 집계 데이터를 통해 ‘2019 K-POP 세계지도’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팬카페 등의 팔로워 차트도 확인 가능하다. 최근에는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했으며 공개와 동시에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