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조선호기자] 국방부는 2025년까지 현재(2019년 기준)의 군 안전사고 사망자 수보다 50%를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국방 안전 혁신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번 혁신 방안은, 군에서 안전사고가 지속하여 발생하고 있으나 국방 분야에 맞는 안전 제도나 관리 시스템이 미흡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그동안 군은 안전 관련 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았고, 무기획득·군수·군사훈련 등 국방분야의 특수한 임무를 고려하여 민간의 법·제도를 적용하는 것도 어려웠다.
이에, 국방부는 대내외 안전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안전 관리의 제도적 기반 마련, △ 안전 임무 정립 및 관리조직 보강, △전문인력 확보를 통한 관리역량 강화, △안전관리시스템 선진화, △안전의식 및 문화 제고의 총 5개 분야, 12개 실행과제를 ?국방 안전 혁신 방안?으로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방부는 이번 혁신 방안을 토대로 연내 ?국방 안전관리 기본계획? 을 수립함으로써 탄약·시설·교육훈련 등 분야별 시책을 구체화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군 내 각종 안전사고와 유해위험 요인으로부터 국방인력과 자산을 보호하고, 적극적인 임무 수행을 보장하여 전투준비태세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