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김강산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코로나 일상 속 지속 가능한 온라인 학습의 장을 마련하고자 10월 26일(월) 고품격 청소년 인문특강 「고전·인문아카데미 2.0: 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이하 고인돌 2.0)」 100편을 유튜브로 공개한다.
「고인돌」은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고 서울시교육청도서관·평생학습관이 함께 하는 청소년 인문학 사업이다. 인문·정신문화를 확산하고 학과 탐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학교로 찾아가는 인문아카데미로 운영되며, 학교 현장의 학생들에게 전문가의 고전·인문학 특강을 제공하였다. 2013년부터 서울 전역의 중·고등학교에서 매년 만여 명의 학생들이 여러 분야의 고전·인문학 특강에 참여하였으며, 수준높은 강의 내용으로 현장의 호응도가 매우 높았다.
「고인돌 2.0」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하여 학교 현장에서 특강 개설이 어려워지고 디지털 환경 속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고전·인문학 교육 콘텐츠를 유튜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확장한 것이다. 기존에 서울 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던 고전·인문학 특강을 유튜브에 공개하여 시간 및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하였다. 코로나19로 학습 결손이 우려되는 전국 청소년들이 고품격 고전·인문학 특강을 함께 보며 공감하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 공개되는 「고인돌 2.0」은 철학, 과학, 경제, 글쓰기, 역사, 예술 등 총 21개 강좌 10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