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조선호기자] 세종특별자치시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고운청소년센터의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2건이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을 획득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근거, 국가에서 프로그램을 인증하고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청소년 정책 분야 국가 인증제도다.
이번에 인증 받은 고운청소년센터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고운말싸미 ▲안전스위치 등 2개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실시하고 있다.
고운말싸미는 청소년 언어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악플과 혐오표현에 문제점을 찾아 선플 달기 운동 등 건강한 언어문화를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안전스위치는 재난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안전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소년들이 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김종락 아동청소년과장은 “이번 인증으로 고운청소년센터가 공공성과 신뢰성을 갖춘 질 높은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받았다”며 “국가에서 인정받는 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만큼 청소년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에 참여 후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을 통해 여성가족부장관 명의의 활동기록 확인서를 받을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들은 고운청소년센터(☎ 044-300-4961)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