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김시훈기자] 평택시의 문화와 예술 발전을 위해 지난 2020년 4월에 창립한 평택시문화재단은 올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다양한 계획들을 실천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시민과 지역문화예술인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공연, 전시, 예술교육, ‘문화예술 교육 영상콘텐츠 제작’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하나, 연말의 선물 같은 콘서트 ‘2020 모스틀리 크리스마스 콘서트’
국내를 대표하는 모스틀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국내 최정상급 성악가들이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평택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자 ‘모스틀리 크리스마스 콘서트’를 비대면으로 촬영했다고 밝혔다. 크리스마스와 어울리는 친숙한 멜로디와 아름다운 연주가 함께하며, 소프라노 윤정인의 해설이 더해져 더욱 친근하게 콘서트를 감상할 수 있다. 영상은 네이버TV '평택시문화재단‘ 을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둘, 친절한 오페라 ‘마술피리’
아름다운 음악과 동화같은 줄거리로 1971년 초연 이래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으며 많이 연주되는 작품인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의 주요 아리아 5곡을 만나볼 수 있다. 영상은 평택시문화재단 공식 블로그(blog.naver.com/pccf_2020)와 네이버 TV ‘평택시문화재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곡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자막이 곡의 이해를 돕는다.
셋, 온택트 갤러리 ‘오닝 갤러리’
매주 월요일 ‘가족’, ‘동심’ 등 주제에 맞게 선정한 동·서양 명화 및 문학 작품을 평택시청 카카오 채널 및 재단 블로그 및 SNS을 통해 시민에게 전달하는 사업이다. 지난 9월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총 105개의 문학, 영상, 동·서양회화가 약 22만명의 시민에게 전송되었다. 2021년에도 시민은 누구나 평택시청 카카오 채널에서 오닝갤러리 검색하여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으며, 평택시문화재단의 블로그 및 SNS에서 오닝 갤러리의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넷, 온라인 전시 ‘테리 보더- 먹고, 즐기고, 사랑하라’ 성료
지난 8월, 테리 보더 사진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전시로 평택시민을 찾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슨트의 설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3D 도슨트 영상으로 이해를 도왔고, 테리 보더처럼 직접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전시 연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체험 패키지는 집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배송을 했는데 1차, 2차 모두 접수 3시간만에 마감이 될 정도로 높은 인기와 참여율을 보였다. 본 전시는 온라인 상설 전시로 운영되며 누구나 무료로 ‘테리 보더 사진전’을 감상할 수 있다.
다섯, 문화예술 교육 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코로나19에 따른 예술인 긴급 지원의 방안으로 진행된 사업으로, 평택에서 활동하는 문화 예술인 및 단체가 선정되어 시민이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영상 총 10건을 제작했다. 특히,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볼 수 있는 악기에 대한 소개, 음악 교육 등은 재단 블로그 및 SNS에서 인기가 높다.
평택시문화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들었지만 온라인시대에 맞는 공연과 전시, 교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었다”며 “평택시문화재단에서 제작한 다양한 영상들이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위드 코로나시대에 대응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