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광명시 광명도서관은 시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마을 평생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7일부터 30일까지 광명도서관 신규 동아리를 모집한다.
5인 이상 15인 미만의 광명시민으로 구성된 동아리는 신청이 가능하며 정기적인 모임(월 2회 이상)을 하지 않거나, 특정 영리 목적 및 개인적 내부 행사를 위한 경우, 초등학생 이하의 회원으로만 구성된 동아리 등은 제외된다.
참여를 원하는 동아리는 광명시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해 광명도서관 1층 사무실을 방문해 제출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명도서관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광명도서관은 ▲동아리 구성의 독창성, 개방성 ▲지속 가능성 ▲활동 계획의 적정성 ▲동아리실 운영기간 종료 후 모임 지속성 등을 고려해 신규 동아리를 선정할 계획이다. 동아리로 선정되면 오는 5월부터 내년 4월까지 주1회씩 3시간 이하로 동아리실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동아리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앱 계정을 지원하고, 우수동아리에 강사지원, 자원봉사와 재능기부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광명도서관은 독립된 동아리 운영 활동을 보장하고 보다 많은 동아리들이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1개 실로 운영되던 동아리실을 2개 실로 늘릴 계획이다. 4층 디지털 자료실 유휴공간을 활용해 동아리실을 추가 조성하고 독서와 학습 동아리뿐 아니라 취미·예술(음악·미술 등) 동아리들이 소음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방음시설이 완비된 맞춤형 동아리실로 만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