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조선호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세종특별자치시가 대면 접촉에 따른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시민들에게 비대면으로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정부24’와 ‘무인민원발급기’ 활용을 당부하고 나섰다.
정부 24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정부혁신 대표 비대면 민원서비스 플랫폼으로 주민센터 방문 없이 주민등록등·초본, 전입신고 등 약 1,000여종의 민원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고 수수료가 무료이거나 일부 서비스의 경우 직접 창구를 방문해 발급을 받는 것보다 저렴해 편의성이 높다.
오프라인에서 여권을 발급받을 시 민원창구를 2회 방문해야 하지만, 정부24의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수령 시 1회만 민원창구를 방문하면 된다.
또 고인의 재산조회를 한 번에 신청하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출생신고 시 단 한 번의 통합신청으로 가능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 단계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간편하게 확인하는 ‘생애주기별 서비스’ 등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생활정보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 중이다.
무인민원발급기는 현재 관내 주민센터, 공공기관 등에 43대를 설치·운영 중이며,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등 112종의 민원서류를 민원창구 보다 저렴하게 발급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설치 장소와 발급 가능시간은 시 누리집이나 정부24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민순 시 민원과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온라인?비대면 민원신청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