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자치분권대학 경기 광명캠퍼스가 2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지방자치 30주년 특별교육과정」‘이제, 다시, 주민자치’ 라는 주제로 가을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아 주민자치 제도의 역사와 본질을 되짚어보고 미래과제를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11월 18일부터 12월 21일까지 5주 과정이며, 강의는 총 18강으로 1주에 3강씩 진행되고 한 강의당 20분 이내이다. 전 강의 모두 온라인 캠퍼스로 진행되며 매주 수강생에게 강의영상 링크가 문자로 발송되어 링크만 클릭하면 바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교육수료는 온라인 중간·기말고사(객관식)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가능하다. 수강료는 무료이다.
주민자치와 자치분권에 관심 있는 광명시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시청 자치분권과나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이메일 로도 가능하다.
신청서류 및 관련 문의는 자치분권과나 광명시청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올해 상반기 자치분권대학 봄학기는 「지방자치 30주년 특별교육과정」 ‘이제, 다시, 자치분권’ 이라는 주제로 운영하였으며, 119명의 시민들이 신청하여 총 81명이 수료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해 전 동 주민자치회를 출범하여 주민중심의 주민자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으며, 시민들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운영 및 자치분권 포럼을 개최하는 등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대표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