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성남시는 마을공동체의 성장단계와 관심 의제에 따른 맞춤형 교육사업 일환으로 3개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성남시 마을공동체 성장단계별 교육’을 추진한다.
3개 교육과정은 ▲형성단계(신규 마을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마을공동체 배움학교”, ▲성장단계(공모사업 1회 이상 경험, 5인이상)를 대상으로 한 “마을활동가 성장학교”와 ▲지속단계(공모사업 2회 이상 경험, 10인 이상)를 대상으로 한 “마을人, 자치역량 강화학교”로 구성돼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2022년 주민제안 일반 공모사업’에 신청한 마을공동체는 필수 교육대상이 되며, 관심 있는 주민 또한 신청이 가능하다.
시는 마을공동체 간 교류 활성화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대면교육을 우선으로 진행될 예정이나,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비대면 전환도 가능하며, 방역수칙 준수와 주민 참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오후반과 저녁반으로 각 20~25명 분반해 진행한다.
교육과정별 세부사항으로 ▲마을공동체 활동에 기초를 돕는 “마을공동체 배움학교”는 3월 14일~28일(매주 월요일)에 진행, ▲관계, 회의기법을 비롯한 마을공동체 활동의 지속성을 돕는 “마을활동가 성장학교”는 3월 15일~29일(매주 화요일)에 진행되며 ▲마을 의제에 기반한 주민 조직화 방법론인 “마을人, 자치역량 강화학교”는 3월 16일~30일(매주 수요일)에 각각 진행된다.
성남시 마을공동체 성장단계별 교육 신청은 선착순으로 2월 21일부터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와 전화로 가능하다.
성남시 주민자치과장은 “주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기획된 이번 성장단계별 교육과정으로 인해 마을활동가의 역량 강화와 더불어 네트워크 활성화로 건강한 마을공동체 활동이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먼저 다가서고 함께 성장하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되기 위해 주민을 위한 체계적인 마을공동체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