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시흥시청소년재단은 시흥시 청소년들이 미래사회의 역량 있는 시민으로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시흥형 청소년 인증제 ‘으뜸성장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 시흥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습득해야 하는 필수역량을 선정하고, 각 연령대에 적합한 도전과제를 통해 역량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한 종합 미래역량개발 프로그램이다.
도전과제는 시흥탐험, 신체개발, 인성, 진로, 사회참여 등 다섯 가지로, 초등생부터 대학생까지 연령대에 맞는 도전레벨을 선택해 참여하도록 구성했다.
단, 2022년은 시범운영 단계임을 고려하여 3가지 도전과제(시흥탐험, 신체개발, 사회참여) 만을 운영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2023년부터는 전체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흥시가 전국 최초 ‘맞춤형 지역청소년정책의 개발과 확산’을 통해 청소년재단의 가장 바람직한 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으뜸성장챌린지’의 전 과정을 이수한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시흥시인재양성재단과 협력한 장학생선발심사를 통해 가칭‘으뜸성장장학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프로젝트 참여가 단순히 체험학습이라는 경험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이 응원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시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시흥시인재양성재단,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 시흥시자원봉사센터, 민주시민교육센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시흥시협의회, 법무부범죄예방위원 시흥지구위원회, 시흥예총, 시흥시체육회 등 시흥시 지역 유관기관과의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가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협력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과의 협약을 확대 할 예정이다.
이덕희 재단 대표이사는 "‘으뜸성장챌린지’를 통해 시흥시 관내 청소년시설을 지역 구분없이 모두 이용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일상 속에서 자기주도적인 미래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내용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흥시 안에서도 청소년이 충분히 행복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정책을 진행하여 전국 최고의 청소년 전문 재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을 진행하는 재단 내 청소년시설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청소년 활동이 안전하면서도 즐거울 수 있도록 레벨별 다양한 챌린지를 준비했다”며 “처음이라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재단도 청소년과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고자 하니, 청소년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