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화성시문화재단 화성시미디어센터는 화성형 마을미디어 구축을 위해 상반기에 이어 2022년도 하반기 마을미디어 활동가 양성과정 ‘마을PD’ 참여자를 모집한다.
‘마을PD’란 마을을 잘 알고 있는 지역 공동체 주민들이 마을의 기록과 관심사, 현안 등을 미디어란 매개체를 활용해 지역 내 전달할 수 있도록 주민 소통 창구를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화성시미디어센터는 참여자의 제작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을미디어(영상, 라디오, 신문 등) 교육 과정을 지원하며, 본 사업은 주민 스스로 기획, 제작,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운영 방식은 미디어 전문 강사가 찾아가는 방문교육과 미디어센터에서 참여자들이 모여 기본교육(공통교육)을 듣는 대면 집체교육 과정으로 이뤄진다.
이번 모집은 화성시민이거나 생활권역이 화성시인 학생,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9월 13일(화)까지 이메일로 신청 접수를 받는다. 신청자들의 개별, 단체 인터뷰 진행과 더불어 서류 적격 여부, 권역 구분 등 다면적 평가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 단체는 마을미디어 기본교육(공통교육)과 강사 매칭을 통해 단체 특성에 맞는 10회차 이내의 미디어 제작 교육이 이뤄지게 될 것이다. 또한 유튜브 생방송을 직접 기획, 제작, 운영 할 수 있도록 비디오 스위처, 오디오 믹서 등 다양한 장비를 지원 할 예정이다.
화성시미디어센터 관계자는 “마을미디어 공통교육인 기본교육을 통해 마을미디어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기존 마을PD 단체와 신규 단체 간의 관계 맺음을 뒷받침하여 서로가 서로를 알아가고 이해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한 층 더 발전해 가는 화성형 마을미디어를 구축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