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박동혁기자] 광명시는 제2기 주민자치회 출범에 따라 주민자치회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난 11월 23일과 29일 두 차례에 걸쳐 광명시청소년수련관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약 300여 명을 대상으로 기본소양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주민자치란 무엇인가?’,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주제로 사회적협동조합 ‘마을로’ 정영재 이사와 손석환 이사장의 강의를 진행하며 주민자치회 위원들에게 주민자치회의 개념과 본질, 그리고 주민자치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날 참석한 한 주민자치회 위원은 “이번 기본소양 교육을 통해 위원들 스스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주민자치를 운영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을 자주 실시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2020년 전 동 주민자치회 전환 이후 주민자치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주민의 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총회, 마을사업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주민세 마을사업을 지원하여 풀뿌리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각 동 제2기 주민자치회에서는 마을의 복리 증진과 성숙한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마을 의제 발굴, 분과 구성, 마을계획 수립 및 주민화합행사 추진 등 본격적인 주민자치회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