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윤금아기자] “딸이나 손주들보다 전화도 자주 해주고, 상담사님이랑 밥이라도 한 끼 같이 먹고 싶은데 만날 수가 없으니”
안산시 민원상담 일선에 있는 민원콜센터 상담사와 통화하는 홀몸 어르신들의 아쉬움 가득한 대화 내용이다.
하루 평균 100건의 민원전화 응대로 눈코 뜰 새 없는 안산시(시장 이민근) 민원콜센터 상담사들이지만, 외로운 홀몸 어르신들을 위해 재능기부로 9년째 매주 안부 전화를 드리고 있다.
6일 시에 따르면 안산시 민원콜센터 상담사들의 ‘홀몸 어르신 안부콜 서비스’는 2015년 3월부터 시작해 올해로 시행 9년차를 맞고 있다. 지금까지 모두 229명의 홀몸어르신이 이 서비스를 받고 있다. 전화 건수만 11,600여 통에 이른다.
안부콜을 통해 수시로 어르신들이 필요로 하는 독감접종, 난방비 할인 등 시의 복지혜택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일상을 나누는 따뜻한 말벗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매주 통화를 하는 한 어르신은 “조카 손주들과 원룸에서 살고 있었는데 상담사를 통해 LH를 통해 전셋집 구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두 칸짜리 방에서 여유롭게 살 수 있게 됐다”며 “상담사에게 상을 주고 싶을 정도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 상담사는 “연일 전화상담 민원이 쏟아지지만, 요즘같이 어려운 시국에 홀몸 어르신들이 걱정돼 재능기부로 안부전화를 하고 있다”며 “홀몸 어르신들과 매주 2~3 차례씩 통화 하다 보니 마치 친구이자 가족 같은 느낌마저 든다”고 말했다.
안산시 민원콜센터는 상담사 26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평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년 365일 각종 민원을 상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