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서울시, 여성 미래유망전략직종은? 전문교육부터 취업까지…456명 모집

서울시 내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발전센터에서 5월부터 교육생 모집…총456명

[뉴스시선집중, 이종성기자] # 경력단절 기간 중 우연한 기회로 집근처 북부여성발전센터에 방문해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과정에 참여하게 된 안인선 님. 관련 전공자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무직에 필요한 기본 OA부터 전문 빅데이터 과정까지 직업훈련을 거쳐, 지금은 경영 컨설팅 회사에서 빅데이터 분석 일을 하고 있다. 빅데이터로 고객의 감성을 읽고 마케팅 가치를 만들어내는 전문인력의 양성이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어 매우 유망한 직종이라고 말한다.

# 유튜브에서 개인 방송을 하는 유튜버들이 각광받는 시대.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1인 미디어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을 수료하고 전문 유튜버로 나선 윤진 님은 수료 후 ‘아쿠아진’이라는 물생활 채널을 운영하며 수익을 올리고 있다.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해 경력단절을 극복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로 성장해 수익창출까지 하게 되니, ‘일과 취미’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된 셈이다.

#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치매예방 두뇌트레이너 양성과정>을 수료한 후 브레인트레이너 전문강사로 활발한 활동 중인 김정옥 님. 학부모에게는 명상과 힐링, 직장인에게는 스트레스 관리, 실버세대에는 웃음레크레이션으로 ‘브레인 건강’을 선물하고 있다. 노인우울증, 치매 등 고령화사회의 문제가 걱정되는 가운데, 시니어들과 함께 나이들어 가면서 인생2막을 시작하게 된 지금의 일이 너무 좋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악화로 여성일자리가 더욱 위태로운 때. 서울시와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이 전문직업교육부터 취업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는 지난 3~4월 공모와 심사를 통해 서울시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발전센터의 ?지역·기업특화 ?3040 신기술 선도인력양성 ?미래유망전략직종 세 개의 분야에서 23개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5~6월에 8개 과정이 개강 예정이고, 이후 15개 과정이 이어서 교육생을 모집한다. 총 모집인원은 456명이다.

지역·기업특화 프로그램은 지역기업 수요 맞춤형 특화 교육과정이다.

지역 고용시장의 여성 인력 수요를 반영한 기관만의 특화 분야 교육이나, 기업이 직접 설계 및 운영에 참여한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이다. 과정을 수료 후 바로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의 <중소무역회사 맞춤형 멀티회계 실무사무원 양성과정>,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의 , 성동여성인력개발센터의 <점자책 출판 및 점역교정사 양성과정> 등이 대표적이다.

3040 신기술 선도인력양성 프로그램은 3040 경력단절여성의 참여를 유도해 전문적인 기술지식을 갖춘 인력 양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강서여성인력개발센터의 <로봇메이커스 지도사 양성과정>,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시각디자인 컨버전스 실무 양성과정>, 동부여성발전센터의 <인공지능 특화프로젝트 매니저 양성과정> 등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 양성 및 직무 최신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성에 중점을 둔 만큼 지속 근로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에 취·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유망전략직종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미래 인력 수요 및 취업 가능성을 고려해 여성에게 유망한 직종을 발굴·확산하는 교육이다.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남부여성발전센터의 <빅데이터 마케터 양성과정>,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의 <뇌건강 레크레이션 지도사 양성과정> 등이 대표적인 과정이다. 고용시장을 미리 전망하고 여성을 위한 미래 유망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의미가 크다. 특히 지난해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에서 여성유망직종 20선을 선정하고, 우선직종의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했는데, 그 교육과정들을 처음 선보이는 것이라 기대가 된다.

교육기간은 약 2~3개월, 교육비 전액 지원, 과정별 20명 내외의 소그룹 진행으로 전문직업능력과 취업역량 강화, 수료 후에는 취업지원 서비스까지, 경제적 부담 없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교육과정은 12명~24명 내외의 소그룹으로 운영되고, 교육생들은 2~3개월 동안 전문직업훈련과 취업교육을 받는다.

수료 후에는 취업상담과 취업알선 등 직업상담사로부터 전문 취업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취업 후에도 지속 근로 가능하도록 사후관리 서비스를 강화해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모집 중인 교육과정의 일정과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조영미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원장은 “코로나19발 고용악화로 여성일자리가 더욱 위태로운 때에, 고용시장을 앞서 전망하고 여성의 미래일자리를 창출하는 의미가 크다.”며, “전문직업훈련을 받고 취업에 도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가까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발전센터를 찾아가 진로상담과 교육상담을 받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