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성북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나용주)은 수요에 걸맞은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토요일 민원 교부’ 서비스와 ‘일과시간 외 민원실 운영’ 등 새로운 민원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차공간 부족 등 협소하고 열악한 청사환경으로 인한 방문객들의 불만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민원인에게 다양한 편의와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언제나 부담 없이 방문하고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 조성이 목적이다.
6월 1일부터 시행하는 ‘토요일 민원 교부’ 서비스는 민원처리 소요 기간이 길어 재방문을 요하는 학원·교습소 관련 민원 서류를 토요일 오전(09:00~12:00)에도 교부받을 수 있도록 하여 주중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에게 맞춤형 민원 서비스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6월부터 매월 1~2회 ‘간부공무원과 함께하는 현장소통 민원실’을 운영하여, 간부공무원(과장급 이상)이 민원실에서 민원인 안내 업무를 담당해보며 민원인 및 민원 담당공무원과 소통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이번 사업 중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올해 8~9월 시범 운영하는‘일과시간 외 민원실 운영’ 서비스이다.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육지원청 최초로 시행하는 이 서비스는 민원실 운영시간을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근무시간 외에 2시간 연장 운영하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하여 연기된 수능 기간에 맞춰 제증명 수요가 가장 증가하는 8~9월 두 달 동안 시행한다. 일과시간 외 민원실 운영 서비스로 민원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수요가 많은 경우 향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대상 민원으로는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정원외관리증명서 △검정고시합격증명서 △검정고시성적증명서 △검정고시과목합격증명서이다. 다만, 타기관의 교부를 요하는 민원의 경우는 업무시간이 달라 처리가 불가하다.
성북강북교육지원청은 민원인 모두 공평하고 합리적인 민원 응대를 받을 수 있는 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보완하고 개선할 예정이며, 편안하고 부담 없는 방문이 될 수 있도록 먼저 다가가고 손 내미는 성북강북교육지원청 민원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