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안일환 제2차관, AI 학습용 데이터 가공 스타트업 현장방문


[뉴스시선집중, 이종성기자]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6.16.(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하는 가공 기업인 ‘㈜테스트웍스’를 방문하여 대규모 학습용 데이터 구축 현장을 확인하고, 직원들을 격려하였다.

‘㈜테스트웍스’는 크라우드 소싱 방식을 통해 사회 취약계층인 경력단절여성, 발달장애인의 경제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대규모 AI 학습용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정부는 우리 경제를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해 나가면서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새로운 기회를 열고자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디지털 뉴딜을 추진 중에 있으며,

금번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도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으로 AI적용 확산 및 응용산업 육성을 위해 ‘AI학습용 데이터 구축’예산을 대폭 확대 편성한 바 있다.

안일환 차관은, 디지털 뉴딜을 통한 혁신 성장을 위해서는 AI적용 확산 및 관련 산업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테스트웍스와 같은 AI 학습용 데이터 제공 기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를 공공재로 공급함으로써 AI기술은 보유하고 있으나 데이터가 부족한 AI 전문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제품?서비스 창출 기회를 제공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안 차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누구나 장소·시간에 구애 없이 일할 수 있는 비대면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학습용 데이터 구축 기업들의 많은 노력을 부탁하였고, 경력단절여성, 발달장애인, 노약자 등 고용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길 당부하였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