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최현숙기자] 걸그룹 블랙핑크가 또다시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1위를 차지하며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28주 차 집계 기간(7월 4일~7월 11일) 동안 5,348만 뷰를 기록해 3주 연속으로 케이팝 레이더 유튜브 조회수 차트 1위에 올랐다.
이번 블랙핑크의 독주 행진은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증가량 추이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지난해 4월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 발매 이후 블랙핑크의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2주 동안 약 230만 명 증가했다. 그러나 이번 ‘하우 유 라이크 댓’이 공개된 이후에는 이전 대비 약 1.3배 증가한 약 310만 명이 증가했다. 정상에 선 블랙핑크의 인기가 컴백마다 정점을 넘어서고 있다는 것.
이러한 상승세에 힘입어 지난 2일 블랙핑크의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4천만 명을 돌파, 전 세계에서 20번째로 많은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채널이 됐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블랙핑크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저스틴 비버와 마시멜로, 에드시런, 에미넴, 아리아나 그란데에 이어 6번째로 많은 구독자를 가진 아티스트”라며 “블랙핑크의 전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28주 차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는 SF9의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가 3,224만 뷰, 레드벨벳-아이린&슬기의 ‘몬스터(Monster)’가 2,195만 뷰로 각각 2위와 3위로 진입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세훈&찬열의 선공개 곡인 ‘척’도 745만 뷰를 기록하며 10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 외에도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1,425만 뷰)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1,062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877만 뷰), 블랙핑크의 ‘붐바야’(784만 뷰), 트와이스의 ‘모어 앤 모어(MORE & MORE)’(767만 뷰), 싸이의 ‘강남스타일’(746만 뷰) 등이 주간 케이팝 레이더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설립한 케이팝 레이더는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시청한 유튜브 조회수를 토대로 매주 주간 차트를 공개하고 있으며, 집계 데이터를 통해 ‘2019 K-POP 세계지도’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그 외에도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팬카페 등의 팔로워 차트도 확인 가능하다. 최근에는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했으며 공개와 동시에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