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광명3동‘골목숲 도시재생대학’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기반 마련


[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광명시는 23일 광명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광명 골목숲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광명 골목숲 도시재생대학은 지난 6. 25. ~ 7. 16. 4주간 진행되었으며 마을관리기업, 마을 아카이브, 홍보?미디어 총 3개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광명3동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주민들의 마을 관리,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료식은 박춘균 도시재생국장의 인사말씀, 수료증 수여, 우수 수료생 시상, 팀별 성과 발표, 총평 순으로 진행됐다.

박춘균 도시재생국장은 인사말씀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교육을 이수하여 주신 수료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골목숲 도시재생대학은 세분화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주민 스스로 지역을 관리?운영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앞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활약하는 수료생 여러분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수 수료생 대표 백승민 수료생은 “수업을 통해 우리 동네와 나 그리고 우리 이웃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와 그 해결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앞으로 도시재생 활동가로 나설 우리들을 시와 센터에서 적극 지원해주길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골목숲 도시재생대학은 각 팀별로 강의실을 별도로 운영하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수강생의 안전을 위해 노력했다.

골목숲 도시재생대학은 2019년 상반기 국토교통부 소규모재생사업에 선정된「광명 골목숲 Urban Promenade」(광명로928번길 일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도시재생대학 외에도 집수리 학교, 안전골목길 조성 등을 추진 중에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