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칼 럼] 자녀를 위한 커리어 코칭 - 한국심리코칭연구소 설영숙 소장

자녀를 위한 커리어 코칭

(Career Coaching Your Kids)

            한국심리코칭연구소 소장 설영숙

신이 세상 모든 곳에 있을 수 없어, 어머니를 창조했다라는 말은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없을지라도, 마음만은 자녀와 함께 하고 싶은 지극한 모성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처럼 부모는 자녀를 위해 뭐든지 해주고 도움이 되어 주고 싶어 합니다.

과거에는 무조건 공부만 잘하면 좋은 대학에 갈 수 있었고, 대학이 곧 안정적인 삶을 보장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이제는 좋은 대학이라는 일반적인 기준보다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과 직업선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정보가 중요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기준이 아니라 자신의 기준에 따른 만족스러운 커리어 선택이 강조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진로에 대한 관심과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고, 부모 역시 자녀의 커리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요구받게 되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잠재성에 대한 현실성:우리가 이미 되어 있는것이라 명하는 성장 패턴을 사람들이 따른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우리가 씨앗을 볼 때는 꽃과 닮은 점을 찾아 볼 수 없지만, 그 씨앗을 조심스레 심고 가꾼다면 씨앗은 꽃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경험을 통해 씨앗이 외면적인 유사성은 없어도 꽃에 대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커리어 결정 또한 어린 시절 우리의 잠재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서 시작되어집니다. 부모의 과제는 현상적으로 나타나기 전인 자녀의 어린 시절에. 자녀의 커리어에 대한 어떤 기미 즉, 잠재성을 알아채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부모의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역할은 자녀에게 있지도 않은 잠재성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내지 않도록 스스로 자제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커리어를 결정하는 데 부모로서 해야 할 중요한 책임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면 잠재적으로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너무 지나친 영향을 미쳐 자녀의 꿈이 아닌 자신의 꿈을 따르게 할 수도 있고, 그로 인해 그 자녀는 중년기에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부모의 책임에 대한  중요성은 좀 더 실제적인 것입니다. 나날이 오르는 교육비를 지불하면서 부모들은 궁극적으로 그 투자가 자녀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과 자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기를 원합니다. 교육이 시간 낭비가 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목표로 하는 커리어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향할 때조차 부모가 그 교육비를 계속적으로 지원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자녀의 커리어 탐색 과정을 돕기 전에, 부모는 커리어 코치로서 자신을 먼저 향상시키고 발달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커리어코칭을 위한 심리코칭상담사들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커리어를 탐색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과정과 체계를 제공해 주고자 합니다.

또한 자녀와 함께 커리어에 관해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부모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커리어 결정체계를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같이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들이 부모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길 원하는지에 관한 정보수집, 자녀와 부모가 서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지나친 개입과 관심부족 사이의 미묘한 경계선의 차이 인식을 전제로 하여 심리코칭 상담자들은 여러 심리도구들을 도입하여 아래와 같은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1. 부모-자녀간의 성격차이 (주기능과 열등기능탐색)

2. 부모-자녀간의 대화법분석 (교류패턴과 언어습관차이)

3. 가족체계와 경계선 및 역할분석

4. 부모의 양육태도 및 결혼만족도 검사

5. 자녀의 적성 및 흥미영역탐색

6. 자녀의 다중지능 검사

7. 자녀의 유형에 효과적인 놀이 및 학습방법탐색

8. 자녀의 직업가치관 및 진로적성

9. 성장과정 트라우마 미술심리치료    

(심리코칭상담의 유용성)

커리어 코칭은 자녀가 자신의 선택에 대한 생각을 체계화하고 커리어에 대한 자신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 틀을 제공해 줍니다. 자녀에게 커리어 코칭을 하는 것은 커리어 자체에 특별히 초점을 두지 않더라도 부모와 자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또한 자녀들의 미래에 대해 부모로서 관심을 갖고 있음을 전해줄 수 있고, 자녀들이 부모의 관심 아래, 세상과 자신의 위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 줍니다. 커리어 전문가의 협력을 통한 커리어 코칭은 자녀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성공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합니다. 또한 부모들이 자녀들과 건설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심리코칭상담의 효과성)

심리코칭상담을 통하여 자녀들로 하여금 자신이 누구이며, 어디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 발견하도록 하고, 그들 스스로가 문제해결 능력을 계발하도록 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격려해 주는 과정입니다. 이는 확정된 진로결정으로 자녀들이 번복할 수 없도록 묶어두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이면서도 활기차게 동기를 부여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자신은 현재 어떤 부모유형인가?

(정서지능측면)

정서지능; “정서지능이란 충동을 통제하여 자신을 진정시키고, 좌절에 직면했을 때 희망을 유지하는 능력정서지능이 높은 부모를 갖는 것은 그 자체로 자녀에게 대단한 이점이 됩니다. 이처럼 자녀의 정서지능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우선 무엇보다도 부모가 좋은 역할모델로서 행동해야 합니다.     

-자녀의 감정을 무시하는 부모

이런 부모들은 자녀의 감정적 흥분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자녀에게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도 잃고, 자녀의 정서지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도 놓쳐버리게 됩니다  

-자녀의 감정을 방관하는 부모

이런 부모는 자녀의 모든 흥분을 진정시키려고 하고, 필요하다면 자녀가 슬퍼하거나 화내는 것을 멈추게 하려고 합니다. 이 때 적절한 정서적 반응이 아니라 미끼를 사용하거나 처벌과 같은 부적절한 반응을 합니다.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지 않는 부모

이런 부모는 전형적으로 부정적이고 비판과 처벌에 있어 가혹합니다. 이들은 자녀의 입장에서 표현하는 감정을 허용하지 않고, 자녀의 입장에서 하는 이야기들에 대해 화를 내곤 합니다.

(출처 : 계간 뉴스시선집중)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