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조선호기자] 최근 비대면 산업의 대표 키워드로 주목받는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최신ICT기술을 교육에 접목하여 맞춤형·실감형 학습을 제공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초·중·고교 원격수업, 재택근무 등이 확대되면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비대면 학습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학교와 기업에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국내 스타트업 A사의 경우 가입자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일본, 스페인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해외도 우리나라의 성공적 코로나19 방역사례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한국의 에듀테크 서비스 모델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비대면 원격수업과 미래교육을 구현할 핵심기술인 에듀테크를 한 눈에 보고,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교육부는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2020 에듀테크 코리아 : 페어 & 포럼」을 9월 9일부터 온라인(www.edtechkorea.or.kr) 개최한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본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프라인 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개최하게 되었으며, 에듀테크 전시관(페어)과 강연회(포럼)로 구성된다.
에듀테크 전시관은 예년과 달리 비대면 가상전시관으로 운영되어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접속 가능하며 △국내기업관 △정부정책관 등을 가상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