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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스타트업 해결사’ 2탄, 이번엔 인공지능!

국내 최대규모 인공지능 스타트업 대회 과제 공개

[뉴스시선집중, 김강산기자] 대기업, 선배벤처 등이 고민하는 문제를 풀기 위해,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이 해결사로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규모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대회 ‘인공지능(AI) 챔피언십’의 대기업과 선배벤처 등이 제시한 8개의 인공지능(AI) 과제를 공개하며 과제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9월 9일(수)부터 9월 29일(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챔피언십은 지난해 12월 발표된「인공지능 국가전략」에 따라 올해 초부터 기획되어온 대회로써, 지난 7월 30일 개막한 ‘연결의 힘, 디지털 드림9’에 이어, 대(기업)-스타(트업) 해결사 플랫폼 2탄으로 추진된다.

대기업이 제시한 과제를 해결하는 ‘연결의 힘, 디지털 드림9’과 달리 인공지능(AI) 챔피언십에서는 대기업과 선배벤처가 제시한 과제를 1)데이터에 기반하여 2)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대회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챔피언십이 그동안의 인공지능(AI) 대회들과 다른 특징은 크게 두가지이다.

첫째,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대기업과 선배벤처 등이 보유한 양질의 데이터가 최초 공개된다.

대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자산인 ‘데이터’를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위해 과감히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상생의 생태계가 열리고, 대중소 가치사슬에도 긍정적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두번째, 과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력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제품·서비스화 방안을 스타트업이 대기업에 역제안한다.

이는 그간의 인공지능(AI) 대회들이 인공지능(AI) 기술력(알고리즘)에 초점이 맞춰지다보니, 대회 이후 실질적인 제품·서비스로 이어지는데 다소 한계가 있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대기업이 생각하지 못했던 신선한 사업화 아이디어를 스타트업이 역제안함으로써, 대회 이후에도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협업이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AI) 챔피언십에 과제를 출제한 기업은 총 8개사로, 각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 선배벤처 등이 참여한다.

분야별로 보면 제조분야는 △LG사이언스파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의료분야는 △고신대 복음병원, 영상분야는 MBN의 자회사인 △KDX한국데이터거래소, 소비생활분야는 △네이버, △비씨카드, △우아한형제들, △위메프가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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