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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문서24’ 개통, 공문서 처리내용 모바일로 확인 가능

‘문서24’에서 공문서 서식을 검색하여 작성하는 기능(‘웹 서식’)도 도입

[뉴스시선집중, 조선호기자]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기기로 공문서 처리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문서24‘(m.open.gdoc.go.kr) 서비스를 10월 26일에 개통하고, 기존 ’문서24‘(open.gdoc.go.kr)에 ‘웹 서식‘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 이용이 많아짐에 따라, 비대면으로 공문서 제출이 가능한 ’문서24‘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OECD 디지털정부 1위에 걸맞게 대국민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문서24‘는 국민이 인터넷으로 2,800여 개 공공기관에 공문서를 제출하고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2018년 9월 개통 이래로 35만여 건이던 연간 이용건수가 2020년 9월 기준 235만여 건으로, 6.5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에 개통하는 ’모바일 문서24‘ 서비스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도 기관에 제출한 공문서의 처리결과 및 기관의 회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문서24‘의 모든 화면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크기에 최적화되어 있고,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바로 검색창을 통해 접속하여 이용이 편리하다.

아울러, ’문서24‘에서 공문서 서식을 검색하여 한글 등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작성이 가능한 ’웹 서식‘ 또한 ’모바일 문서24‘ 개통(10월 26일)에 맞춰 서비스를 개시한다.

’문서24‘에 접속하면 법령정보센터와 자동 연계되어 27만여 종의 모든 법정서식을 검색할 수 있고, 온라인에서 바로 작성하여 공문서에 첨부, 제출할 수 있다.

한편, ‘모바일 문서24’ 개통을 기념하고자 ’모바일 개통기념 퀴즈‘, ’문서24 이용수기 공모‘ 등 대국민 참여 온라인 이벤트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문서24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문서 제출과 관련하여 국민의 불편함과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며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문서24가 정부혁신을 대표하는 비대면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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