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2020년 '평택을 기억하다 기록하다 2' 평택인물백과사전 출판기념회 개최


[뉴스시선집중, 김시훈기자] 2015년부터 평택 어르신들의 삶의 기억을 기록해온 '평택인물백과사전' 사업이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이했다. 오는 19일 2020년 「평택을 기억하다 기록하다2」출판기념회가 배다리도서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평택을 기억하다 기록하다」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함께 쓰기」공모선정 사업으로, 구술생애사업, 어르신 함께 쓰기(내 인생의 한 장면)프로그램(27회)으로 3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평택인물백과사전'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평택 기억수집가 활동으로 소정의 교육을 받고 어르신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 기록으로 남겼다. 올해 '평택인물백과사전'의 주제는 평택 배농사로 죽백동, 청룡동, 모산골 등 아름다운 배꽃과 맛있는 배로 우리를 행복하게 한 전?현직 농부들을 만나 그 분들의 삶과 배농사 이야기를 기록했다.

사업 담당자인 박영선 사서는 “코로나19로 만남이 제한되어 어려움이 있었지만 방역수칙을 잘 지키며 현장과 온라인 만남을 잘 조절하여 책을 발간할 수 있었다. 이야기를 들려주신 어르신들과 평택 기억수집가 시민분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린다. 평택 배농사를 기록하는 해인만큼 책이 무사히 나올 수 있어서 무엇보다 기쁘다”며 출판기념회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권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에는 구술 기록뿐 아니라 어르신 함께 쓰기(내 인생의 한 장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평택 어르신들이 쓴 글과 그림도 확인할 수 있다.

「평택을 기억하다 기록하다2」는 출판기념회를 통해 참석 시민과 관련 기관?단체에 배부할 예정이며, 향후 각 도서관 자료로 등록해 열람이 가능하다. 온라인 서비스는 경기도 역사와 문화유산을 기록으로 남기는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https://memory.library.kr)에 등록되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