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김강산기자] 과천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꾸미는 “시민참여형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본 사업은 ‘시민주도형 마을정원’을 통해 마을정원 2개소를, ‘공공주도형 마을정원’에서는 중앙공원 꽃길과 화분정원 조성을 하게 된다.
‘시민주도형 마을정원’은 마을내 공원 및 공유지 등 이용 가능한 자투리 땅을 활용하여, 10인 이내의 동별 마을공동체가 정원을 조성하고 사후 관리까지 하게 된다.
‘시민주도형 마을정원’에서는 참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맞춤형 정원교육과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정원설계와 조성 자문을 해 줄 시민정원사를 매칭할 예정이며, 조성 설계에 따라 관목, 초화류와 정원조성 자재도 지원할 계획이다.
‘공공주도형 마을정원’은 중앙공원 산책로 주변에 꽃길 조성과 장소에 제약이 없고 이동 가능한 꽃화분을 설치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된다.
‘시민참여형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시청 홈페이지 > 과천소식 코너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접수하면 되며, 접수기간은 2월 15일부터 3월 5일까지이다.
과천시는 본 사업을 통해 ‘시민이 만드는 행복한 과천’을 실현하고, 시민들의 치유와 휴식을 위한 공간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