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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도“시민이 주인”

시 매거진, SNS 제작에 홍보대사·객원기자 등 시민 참여 확대

[뉴스시선집중, 박동혁기자] 인천광역시는 굿모닝인천 등 홍보매체와 SNS 콘텐츠 제작에 시민을 참여시키고, 시민 홍보대사를 확대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 정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일반시민 홍보대사의 활동을 확대한다. 그간 유명인 위주로 활동했던 홍보대사에 지난해 처음 공모를 통해 7명의 시민홍보대사를 참여시켜 시정홍보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각종 영상, SNS 콘텐츠, 정기간행물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지난해에는 현직교사인 류은진 홍보대사의 아무놀이 챌린지, 이건호의 조명만들기 DIY, 신슬기의 건강요가, 정유천의 무관중 온라인라이브공연 등 재능기부를 통해 집콕생활에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고 응원했다.

시는 시민홍보대사 활동이 시민소통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 올해도 추가로 위촉하여 시정소식지나 홍보영상 제작 등에 적극 참여시킬 계획이다.

두번째로 인천시가 운영하는 각종 매체 제작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시민블로그기자단은 주요 시정현장을 직접 취재하며 수렴한 시민의 의견과 생생한 현장의 소식을 인천시 공식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미디어크리에이터단은 인천시의 정책·문화·관광·생활 등에 대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네이버TV 등 매체에 내보내는 활동을 한다. 미디어크리에이터단에게는 전문교육과 팸투어 등도 제공돼, 인천을 사랑하고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시정과 인천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11만 명의 메일링 구독자를 가진 ‘인천시 인터넷신문 i-View’도 객원기자 20명을 선발 예정으로, 2월 9일(화)부터 3월 5일(금)까지 모집에 들어갔다. 올해는 20대 젊은 시민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해 참신한 콘텐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시는 또 시 종합매거진 '굿모닝인천'의 독자설문조사를 강화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편집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다양한 채널을 운영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인다. 시의 홍보 콘텐츠 및 매체에 대한 시민여론조사를 3회 실시하여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소통정책에 반영한다. 이와 아울러, 월 1회 이상 시정 관련 SNS 시민참여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백상현 시 소통기획담당관은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이란 슬로건에 걸맞게 인천시는 시정에 시민들을 참여시키고 의견을 반영하는 소통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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