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시흥시, 희망마을만들기 2차 공모사업 모집


[뉴스시선집중, 이학범기자] 시흥시는 마을공동체를 통해 마을에 필요한 일을 서로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함께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희망마을만들기 2차 공모사업’을 5월 24일부터 6월 4일까지 모집한다.

공모사업 지원 자격은 시흥시에 생활기반(거주지, 직장, 학교)을 둔 주민중심 공동체다. 신규 공동체모임은 3인 이상, 마을 공동체 활동 경험이 있는 주민모임은 5인~10인 이상 구성 시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이번 공모사업은 ▲마을공동체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마을을 위한 공동체 시작마을 ▲기후변화 위기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생활 속 공동체 활동 ▲지역 공동체조직과 주민과의 협업하는 마을공동체 협업 마을 등 다양한 마을활동을 공모 중에 있으며 공모사업 신청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및 모집공고란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 한 후 이메일 또는 시흥시청 주민자치과로 방문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시는 본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마을에 맞는 실질적인 공동체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계획서 접수 후 마을별 방문(1회)을 통해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공동체의 의미, 마을공동체가 필요한 이유 등을 중점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는 8월부터는 마을별 현장 모니터링, 희망마을 네트워크 운영 등 마을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소규모?비대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코로나19 단계에 맞춰 방역수칙을 지켜가며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은 언제나 우리 곁에 존재하지만, 바쁘고 지친 현대사회에서 주변을 돌아 볼 여유가 없다. 희망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을 통해 우리 마을을 돌아보고 이웃들과 함께 활동하며 따뜻하고 힐링되는 마을공동체 활동이 되기 바란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