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이학범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만안)은 지난 27일 오후 2시, 육아정책연구소 대회의실에서 육아정책연구소와 함께 「2021년 제1차 육아정책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심포지엄은 권미경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 박창현 육아정책연구소 미래교육연구팀장과 이윤진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맡았다.
박창현 육아정책연구소 미래교육연구팀장은‘미래 유아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제도 개선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유아교육 및 보육 현황과 법제도 비교와 더불어 유아 평화통일 교육방향과 제도 개선방안, 향후 추진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윤진 육아정책연구소 선임위원은 ‘김정은 시기의 북한 어린이 육아환경 현황 및 지원 방안’이라는 주제로 북한 어린이의 건강, 위생, 가정환경, 교육과 보육, 사교육, 기본생활시간 등의 육아현황을 폭넓게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한 향후 남북 교류협력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최민수 코리아통합연구원 이사장이 남북한의 학제 비교, 통일통합교사 양성 방안과 어린이집 유치원 통일통합교사 양성방안, 통일국민협약을 제시하였으며, 박태준 경기도교육청 평화교육담당사무관은 유아교육과정 평화통일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관련 통일교육지원법 개정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유아교육과정에서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관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조성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현재 유엔 안보리와 미국 양측의 제재 국면에서 북한 어린이의 환경개선이 쉽지 않지만 인도주의적 면제를 통해 교류협력 가능성을 열어놓을 필요가 있으며, 향후 UNICEF가 실시하는 북한 조사에서 설문문항을 남한과 공동개발하거나 더 나아가 공동조사 실시 등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최혜경 어린이어깨동무 사무총장은 분야별 교류협력방안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북한의 입장 파악이 필요하며 종전의 인도적 사업방식에서 탈피해서 코로나19, 기후변화 등을 세계적 쟁점을 가지고 남북 공동이 함께 고민하고 이를 교류협력으로 이어지게 하는 등의 새로운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였다.
강득구 의원은 “현행 통일교육지원법은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초·중·고등학교만 언급하고 있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였다.”고 한계점을 언급하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실효성 있는 교육방안을 모색해서 유아기의 평화통일교육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