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최현숙기자]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21 제16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5월 31일 오전 11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그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행사와는 달리 ‘365일, 온(溫)택트로 소통하는 내 손안의 박람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누구든 어디서나 박람회 누리집에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박람회는 보조공학 관련 화상토론회 등 다양한 영상과 온라인 마켓 및 가상현실(VR) 전시관을 통해 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지원하는 360종의 보조공학기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등 신기술과 관련된 보조공학기기를 다양한 온라인 채널(누리집, 유튜브<핸풋TV> 등)을 활용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주요 보조공학기기(81종)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보조공학기기 전시·체험관(별칭: HappySpace)도 5월 31일에 맞춰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장애인고용공단 본부에 재단장하여 개관한다.
안경덕 장관은 축사 영상에서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참여하지 못했던 분들도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히며,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확대하고, 올해 신설되는 맞춤 보조공학센터(가칭)를 통해 체계적으로 맞춤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겠다”라는 의지를 표했다.
보조공학기기는 올해 약 144억 원 규모로 연간 12,000점의 기기를 장애인에게 지원할 예정이며, 보조공학기기 신청은 장애인고용공단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