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플랫폼이 화두가 있는 가운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강대중),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회장 조이현),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회장 곽상욱 오산시장) 가 함께 '대한민국 평생교육 공동웹진 7월호'를 창간한다.
지난 6월, 공동웹진을 창간하기 위해 평생교육, 언론, 홍보 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하고 편집위원회가 구성됐다. 편집 실무추진단도 꾸려져 다양한 분야의 글 작가와 기자, 웹디자이너, 평생교육 관계자들이 모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과 정책과 이슈 등을 균형감 있게 다뤄갈 예정이다.
특히, 편집위원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창간호 과정부터 국민이 참여하고 운영하는 웹진을 만들기 위해 '웹진 이름 국민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6월 11일부터 7월 12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았고, 전국에서 총 1,000여 개의 국민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큰 호응에 이어 오는 7월 14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 국민투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온라인 국민투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회원가입을 하고 소중한 한 표와 댓글을 선사해보길 바란다. 같은 주제, 천여 개의 다른 생각으로 제출된 참신한 웹진 이름은 단언컨대 기발한 아이디어를 한 번에 엿볼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투표참여자 가운데 [커피 쿠폰 이벤트]도 펼쳐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PC 또는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다.
국민공모를 통해 신청된 웹진 이름 가운데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해 10개의 작품을 선정하고, 웹진 편집위원회 심사를 거쳐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한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100만 원 상금이 수여된다. 총시상 규모는 최우수상 1명 우수상 5명, 제안 및 투표참여자 가운데 추첨하여 커피 쿠폰이 지급되며 총상금은 2백여만 원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국민 웹진 이름과 다양한 웹진 카테고리에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공동으로 발간하는 창간호 기념으로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곽상욱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오산시장)의 대담인터뷰를 준비하고 있다.
공동웹진 운영위원장 곽상욱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회장(오산시장)은 국가-광역-지역 수준의 평생교육 3개 기관 단체가 만나 상호 협력하는 첫 사업이라 그 의미를 더한다며“앞으로 평생학습의 통합 홍보 채널을 만들고 각각 분절되는 소식을 모아 다양한 평생교육의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 국민 웹진이 되기를 기대해본다.”라고 말했다.
3개 기관의 편집실무추진단 위원들도“이번 공모전에 참여한 천여 명의 많은 국민이 참여해서 놀랐지만 기발한 아이디어로 한 번 더 깜짝 놀랐다면서 공동웹진이 일반 국민도 재미있게 읽히는 평생교육의 대표 웹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