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과학기술과 지식재산 융합 축제, 강원에서 개막

28∼30일, 강릉과학산업진흥원(강릉)에서 강원 지식재산 축제(festival)’ 개최

[뉴스시선집중, 최현숙기자] 특허청은 강원도, 강릉시와 함께 28일부터 3일 간 강릉과학산업진흥원(강원도 강릉시)에서 과학기술과 지식재산 융합 축제인 「2021 강원 지식재산 페스티벌」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강원 지식재산 페스티벌은 2016년부터 강원도 과학기술 행사인 ‘강원과학기술대축전’과 함께 개최되어,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융합 축제로 성장했다.

행사 참여를 원하는 누구나 공식 누리집을 통해 관람 사전예약을 신청하여 직접 참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주요 행사에 대한 실시간 생중계 및 3차원 가상현실 전시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다(D·A, Digital&AI) 보는 지식재산’ 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올해 행사에서는 강원도 유망기업의 지식재산 기반 창업과 기업성장 우수 사례가 전시·공유되고, 우수 과학기술 연구성과도 소개된다.

또한, 지역 우수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기업설명회(IR)와 모의투자 오디션, 기업-투자자 만남의 장이 마련되고, 지식재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미래학자(정지훈 교수)와 과학 유튜버(궤도 김재혁)의 강연도 마련된다.

이 밖에도 도민, 기업인,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거리공연인 '과학 버스킹'과 퀴즈쇼 형식의 ‘도전 골든벨’을 마련하여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행사 기간 중에는 과학키트를 통한 발명체험과 인공지능, 드론, 로봇 체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과학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전시·체험행사도 펼쳐진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강원도의 지식재산 창출·활용·보호에 공헌한 지식재산 유공자를 표창하고, ‘강원창의아이디어·디자인공모전’에서 뛰어난 발명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입상한 수상자를 격려하는 시상식도 마련된다.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행사는 디지털 기술경쟁시대의 중심에 있는 지식재산을 직접 체험하고 느껴 볼 수 있는 자리이다.”라며, “특허청은 지역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지식재산을 통해 권리화되고, 창업으로 연결되어 지역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