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윤금아기자] 수원시 권선구 12개동 행정복지센터의 민원처리가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활용한 지식나눔을 통해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해질 예정이다.
‘똑소리나는 민원처리를 위한 권선구 민원담당공무원 단체톡방 '민원똑똑 권선톡톡'은 △간단한 업무처리 방법을 공유하는‘이럴땐 이렇게’△복잡한 민원을 실시간 집단지성으로 해결하는‘무엇이든 물어보살’△민원업무 1년 이상 공무원이 특이사례를 릴레이 공유하는‘세상에 이런 민원이’△법령개정, 상급기관 전달사항, 긴급지시를 알리는‘GBS권선방송’등을 통해 직무역량 강화 뿐 아니라 민원 공무원간 소통창구 역할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사례별 상황별 처리방법을 기록 관리하여 민원실무 사례집으로 제작, 교육 교재로 활용하고 민원창구담당 공무원의 다양한 건의사항 수렴 및 상급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구 담당자는“민원 창구는 신규 임용 직원이 주로 담당하기 때문에 간단한 업무처리에도 어려움을 겪고, 그로 인해 불편 민원이 발생하곤 한다. 지식나눔 오픈채팅이 그러한 불편민원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