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성남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마을활동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마을공동체 맞춤형 교육사업 일환으로 ‘마을공동체 영상제작 과정’과 ‘마을공동체 실무과정’을 추진한다.
먼저, 스마트 폰을 활용한 손쉬운 동영상 제작 실습과정(영상제작과정“인 “쉽고, 재미있는 마을공동체 동영상 클라쓰”는 선착순 20명을 모집해 오는 3월 10일부터 31일까지 매주 목요일(오후 7시~9시 30분)에 총 4회차로 진행된다.
또한 마을공동체 활동 실무를 위한 다양한 도구 활용 실습과정(실무과정)인 “마을공동체 활동을 풍부하게 하는 실무충전!”은 선착순 40명 대상이며, 3월11일부터 4월 1일까지 매주 금요일에 오후반과 저녁반으로 분반 진행된다.
마을공동체 간 교류 활성화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대면을 우선으로 안전하게 진행할 예정이나,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비대면 전환도 가능하다.
교육과정의 대상은 ‘2022년 주민제안 일반 공모사업’에 신청한 마을공동체가 우선이나, 활동 경험이 있는 관내 마을공동체나 관심 있는 주민도 신청 가능하며, 2월 21일부터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와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성남시 주민자치과장은 “마을공동체 활동에 즉시 활용 가능한 실습 기반의 맞춤형 교육으로 비대면 환경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추진하려는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먼저 다가서고 함께 성장하는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되기 위해 주민을 위한 체계적인 마을공동체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