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오산시 교사전문성 강화‘찾아가는 교원아카데미’ 운영


(재)오산교육재단은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재직 교사들에게 지속적인 전문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도시 오산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18년부터 ‘찾아가는 교원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교원 아카데미는 재단에서 구축한 분야별 강사 및 강좌목록을 학기별로 학교로 안내하고, 학교에서 신청한 주제를 희망 일시에 방문하여 진행하는 연수 프로그램이다.

해마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인력풀 및 강좌 주제를 리뉴얼하며, 올해는 교육활동 전문강좌(2022 개정 교육과정, 에듀테크, 세계교육동향 등), 인문사회 교양강좌(인문학·철학, 창의적 사고, 리더십, 이미지메이킹 등), 오산교육 지원강좌(물향기학교, 마을교육공동체, 고교학점제, 메타버스 등) 등 3개 분야 188개 강좌로 구성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모든 강좌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올해에는 교육적 화두인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마을교육공동체, 메타버스 강좌 등을 포함하여 교육환경 및 사회의 변화에 따른 맞춤형 교육 강좌를 마련하였으며,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우수 사례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교사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학기에 16개교, 교사 870여 명이 참여 예정이며, 지난해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되었다.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들을 사용해본 적이 없었지만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셨다. 실제 사례 중심의 강의를 해주셔서 감사 드리며,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는 활동이어서 좋았다“ 등 매우 유의미한 시간이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오산교육재단 조기봉 상임이사는 "급격한 교육환경 및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현장 수용성 높은 교육과정을 위한 다양한 교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교육대전환 시대의 오산교육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