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주민이 직접 결정하는 마을사업으로 주민자치 실현 박차...시흥시, 주민자치회 동별 주민총회 개최


[뉴스시선집중, 박광옥기자] 시흥시는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결정하기 위한 동별 주민총회를 오는 8월 27일부터 9일 3일 사이에 진행한다.

주민총회란, 주민대표기구인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스스로 발굴한 마을사업인 자치계획을 비롯한 안건을 더 많은 주민과 함께 숙의하고 결정하는 참여와 공론의 장이다.

올해는 특히 자치계획에 참여예산사업을 담아내는 등 자치계획 내실화에 더욱 집중하는 만큼, 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의 참여와 관심이 필요하다.

주민총회는 해당 동에 주민등록이 돼 있거나 사업장 소재지를 두고 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방법은 동별 계획에 따라 온라인 투표, 찾아가는 투표, 현장 투표 등으로 다양하다.

자세한 내용은 시흥시청 홈페이지 배너 연계 또는 동별 홍보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 사업 투표는 현장 주민총회뿐 아니라 8월 20일부터 9월 3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투표를 통해 특화사업과 동 지역사업을 결정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마을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주민과 주민자치회에 감사드리며, 주민의 소중한 의견과 지역 특성을 반영해 사업을 선정하는 만큼 많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