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대한체육회·장흥군·K-water,‘대한민국체육인재개발원 수열에너지 공급사업’공동개발 추진

-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 / 대한체육회 제공


(뉴스시선집중/이용진 기자) 대한체육회는 10월 28일(금) 전남 장흥군청에서 대한민국체육인재개발원 건립사업에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대한민국체육인재개발원은 체육인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체육 분야 특수성에 기반한 종합 교육·연수시설이다. 총 사업비 436억 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11,111㎡, 약 200명 수용 규모의 지상 4층 교육동과 지상 4층 숙박동, 지상 2층 체육관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장흥군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후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사업에 선정되어 탐진강과 장흥댐을 활용한 수열에너지 공급사업인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중 체육시설로서는 최초로 체육인재개발원에 적용하게 되었다. 대한체육회는 K-water, 장흥군과 협력하여 체육인재개발원에 수열에너지를 적용한 냉난방 시스템을 도입해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한 체육인의 건강증진, 탄소중립의 선제적 이행 및 소도시형 그린뉴딜선도에 이바지하게 된다. 

수열에너지 공급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전력사용량 520㎿h 절감 및 온실가스 130tCO₂ 감축효과가 기대되며 이는 30년산 소나무 2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또한 국내 최초 체육시설 내 수열에너지 적용을 통해 미래를 위한 친환경 스포츠 문화를 조성하고 ESG경영을 실천하게 될 것이다. 

대한체육회는 체육인재개발원을 통해 모든 체육인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스포츠 선진화에 일조하고, 친환경 에너지 활동을 선도함과 동시에 건립지역인 장흥군, K-water 영·섬유역본부와 지역 상생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체육인재개발원 완공 후 K-water에 해당 시설에서 사용한 수열에너지 데이터 정보를 공유하여 친환경 체육시설의 모범 사례가 되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한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